나는 종종 결제 내역을 확인하는 편인데, 얼마 전 출처를 알 수 없는 결제가 발견되었다.
도대체 어떤 내역인가 싶어서 이전 결제 내역을 보니 스픽이었다. 아니 나는 한 달 정도만 쓰고 분명히 구독 해지를 했는데...? 왜 3개월째 돈이 나가고 있는 거지?
검색해서 확인해보니 스픽 앱 내에서 구독 해지를 해도 돈은 계속 나간다고 한다 (음?) 적어도 해지할 때 부연 설명이라도 써있다면 모르겠는데, 찐(?)으로 해지하는 방법은 앱 내에 써있지도 않다.
나도 월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서 일하고 있지만, 거의 뭐 소비자를 기만하는 수준이 아닌가 싶었다. 결론은 나는 가장 최근에 결제된 내역은 환불을 받았지만, 그 이전 달의 결제 건은 아직 못 받았다. 다시 한번 건의해볼 예정...😇
스픽 (결제 되지 않도록) 해지하는 방법
1.
설정에서 멤버십 관리하는 곳으로 들어가면 구독 해지를 쉽게 할 수 있지만, 아래 사진처럼 뭔가 애매한(?) 상태로 변한다. 해지는 했는데, 여전히 멤버인 것 같고 그렇다고 이 이상 뭘 할 수 있는 버튼도 없다.
2. (출처: 스픽 고객센터)
스픽 앱에서 월 결제는 못 취소한다.
스픽을 가입했던 이메일로 들어가면 'paddle.net'에서 온 결제 이메일을 찾을 수 있다. 아래 사진에서 안내된대로 해당 링크로 들어가서 영어로 환불 요청을 하면 된다..
ㅎㅎ 기본적으로는 결제된지 7일 이내여야 환불이 가능하다.
뭐 고객 유지를 위해 구독 해지를 어렵게 하는 건 전략일 수도 있지만, 기분이 나빠져서 앞으로 스픽은 안 쓸 것 같다!